대학소개

인사말 대학 연혁

사명과 성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최상의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의사와 의과학자를 양성합니다.

사 명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문화세계 창조라는 교시를 바탕으로 의학발전 및 인류 건강증진에 헌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상의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의사와 의과학자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성취능력을 교육목표로 구체화 함

교육전략

  • 문제 바탕 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 수직-수평 통합교육

    (Vertical-horizontal
    intergrated education)

  • 진료수행과
    임상술기역량 강화

    (Capability for clinical
    performance and skills)

  • 선택 과정강화

    (Elective course)

  • 근거중심 의학교육

    (Evidence-based-
    medicine education)

  • 환자중심 의학교육

    (Patients-Centered-
    medicine Education)

  • 윤리적 추론

    (moral reasoning)

  • 숙의 교육

    (Classroon
    Deliberation)

졸업성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다음 6가지 역량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 배출을 목표로 함

01

의사소통 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다양한 상황에서 환자와 보호자, 동료, 팀원 등 이해관계자와 원활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환자와 보호자 등 환자 주변사람의 감정을 존중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대화할 수 있다.
  • 동료 의료진과 병원 내 타직종 사람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다.
  • 환자, 보호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한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 의무기록과 기타 관련 문서를 기본 원칙에 따라 분명하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다.
02

임상 지식과
술기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최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임상 지식을 습득하고 능숙한 술기능력을 갖추어 실제 환자 진료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초과학,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과목의 통합적인 학습과 이해를 바탕으로 질병의 발생 원인 및 병태 생리를 이해하여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최적의 진료가 가능하도록 포괄적이고 정확한 임상 지식을 학습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술기 능력을 갖춘다.
  • 진료지침을 숙지하여 실제 환자 진료에 적용하고, 최상의 진료를 위하여 임상의학의 최신지견을 활용할 수 있다.
03

과학에 의거한
사고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의학 및 의과학의 문제 해결에 있어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접근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과학분야와 의과학분야의 최신지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과학적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해야 한다.

  • 기초과학 및 생명과학의 이해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과 연구방법을 학습하여 모든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과학적 사고에 근거하여 스스로 연구를 계획, 검토, 실행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실험연구와 임상연구에 활용되는 과학적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에 의거한 연구 결과를 습득하여 기초, 임상, 보건문제의 진단, 해결,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 과학적 사고에 근거한 연구와 문제 해결에 있어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04

상황에 맞는
문제해결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복잡하고 어려운 다양한 의학적인 상황에서 사회적, 과학적 맥락을 정확히 파악하여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의학적으로 타당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본의학을 숙지하고 심화 의학 학습을 통하여 어렵고 복잡한 의학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주어진 다양한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 의학적인 난제에 대해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환자, 보호자, 동료 의료진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최적의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05

보건의료 환경의 이해 및 대응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스스로가 사회의 일원임을 인식하고, 국내외의 보건의료 환경을 이해하여 의료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보건의료와 관련된 상황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의료인의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보건의료와 관련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상황(규범, 법, 제도 등)을 이해하고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보건의료문제를 이해하고 의료인으로서의 건강증진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국내외의 다양한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에 바람직한 의료인의 자세를 갖출 수 있다.
06

의료윤리에 의거한 판단능력

경희의대 졸업생은 전문직업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료 및 연구와 관련하여 직무윤리에 기초한 자율적 판단을 내릴 수 있다.

  • 의료환경 변화로 새롭게 야기되는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윤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대상자 안전 및 보호와 관련된 연구윤리를 숙지하고 의학연구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 환자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알고, 직역 간 협력 및 올바른 환자-의사 관계를 바탕으로 환자중심의료를 실천할 수 있다.

졸업성과와 연계한 시기별 학습성과

1시기(의예과 1-2학년) 2시기(의학과 1-2학년) 3시기(의학과 3-4학년)
1. 의사소통능력
1.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익힌다. 1. 의료인으로서 의사소통법에 대한 기본 지식과 태도를 익힌다. 1. 환자, 보호자 및 환자 가족의 감정을 공감하고 정서적 지지를 할 수 있는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2.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는다. 2. 환자, 보호자 및 환자가족에게 질병, 치료 계획, 예후 등의 건강문제를 과학 지식에 근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나쁜 소식이나 민감한 문제를 전할 때 적절한 감정적, 기술적 대응을 할 수 있다.
3. 타인의 이야기를 정리하여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3. 자신의 의견을 환자, 보호자 및 동료 등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을 갖는다. 3. 동료 및 의료전문가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4. 의학적인 주제를 문서로 명확하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5. 의무기록 및 관련 기타 문서를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다.
2. 임상지식과 술기능력
1. 질병의 원인, 병태생리와 발생기전, 역학을 이해 하기 위해 기초과학 및 기초의학을 학습한다. 1. 임상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 인체 생태병리학적, 해부학적, 생화학적 지식을 쌓는다. 1. 표준화환자를 대상으로 적적한 병력 청취를 바탕으로 진단을 추론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기초의학이 임상의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질병의 원인, 발병기전, 증상과 진단, 치료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화환자를 대상으로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3. 임상의학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3. 진단을 추정하기 위한 병력청취와 신체진찰을 수행할 수 있다. 3. 임상의학의 학습내용을 실제 환자진료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다.
4.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을 추론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6. 환자의 진료에 진료지침을 참고하되 임상의학 최신지견을 적절히 수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과학에 근거한 사고능력
1. 기초과학 및 생명과학의 이해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초과학 및 인문학, 사회과학, 철학 등에 다양한 분야를 학습한다. 1. 건강과 질병상태를 과학적 사고에 근거하여 배경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환자의 진료계획을 수립하고 치료에 대한 성과와 부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기초과학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2. 기초의학 및 실험연구의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기초의학에 적용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환자에 대한 임상진료 경험에서 도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3. 연구윤리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과학적 사고에 근거하여 질환의 진단, 치료, 예방 전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임상연구의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주의할 점과 임상의학에 적용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임상의학 및 임상연구의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임상의학에 적용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의학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고 수행할 수 있다.
5. 역학연구를 이해하고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에서의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의학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6. 동물실험연구가 의학에 연계되는 방법을 이해한다.
7. 기초의학연구와 임상연구에서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상황에 맞는 문제해결능력
1.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1. 기초, 임상의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의학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1. 임상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2. 의학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2. 환자, 보호자, 동료의료진 및 타직종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상황에 맞는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다.
5. 보건의료 환경의 이해 및 대응능력
1. 다양한 보건의료 문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 의료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바람직한 대처자세를 갖출 수 있다. 1. 지역사회의 보건의료문제를 이해하고 의료인으로서의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다.
2. 의료인의 역할에 대한 역사적인 변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감염병 등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된 보건의료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2. 보건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의료인으로서의 리더십을 이해하고 갖출 수 있다.
6. 의료 윤리에 근거한 판단능력
1. 국내외 의료환경 변화에 따라 제기되는 윤리적 쟁점을 파악할 수 있다. 1. 전문직업성의 개념을 숙지하고 자율규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환자중심진료에 대해 이해하고 의사-환자 관계에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
2. 생명윤리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 윤리에 기초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적절한 태도와 소양을 갖춘다. 2. 인간대상 의학연구에서 대상자 보호와 관련한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국내 의료환경을 둘러싼 여러 법과 제도 관련하여 그 도입 배경과 취지를 알며, 해당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보건의료 상황에서 윤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진로 및 진출분야

  • 의료기관

    종합병원, 대학병원
    개인병·의원, 보건소

  • 기업체

    방송사, 신문사등의
    미디어 업체, 제약회사

  • 연구소

    국립암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의료관련연구소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의무직 및 보건직 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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