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인사말 대학 연혁

사명과 성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최상의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의사와 의과학자를 양성합니다.

사명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문화세계 창조라는 교시를 바탕으로 의학발전 및 인류 건강증진에 헌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상의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의사와 의과학자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성취능력을 교육목표로 구체화 함

교육전략

실력육성

환자중심의 의사소통을 하는 의료인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공감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는 의료인
기본 의학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여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최적의 진료제공 및 미래 의료환경에 대응하도록 교육한다.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춘 의료인
평생 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여
진료 및 연구에 활용하도록 교육한다.
창의성 있는 연구능력을 가진 의료인
문제 발굴 및 해결방안제시를 위한 연구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인성함양

직업 윤리의식을 가진 의료인
전문지식인으로서 갖춰야 할 윤리 의식을 고취하고 자율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사회에 봉사하는 의료인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국제보건의료에 필요한 사회적 책무를 이해하고 보건증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동료와 협력하는 의료인
다양한 직역간의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동료와 협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시기별 학습성과

시기별 학습성과
성과 1시기(의예과 1-2학년) 2시기(의학과 1-2학년) 3시기(의학과 3-4학년)
A. 환자중심의 의사소통을 하는 의료인 A1.1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익힌다. A2.2 의료인으로서 의사소통법에 대한 기본 지식과 태도를 익힌다. A3.1 나쁜 소식을 전할 때 적절한 감정적, 기술적 대응을 할 수 있다.
A1.2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는다. A2.2 환자 중심적으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A3.2 환자의 말을 끝까지 듣는 인내심을 키운다.
A1.3 타인의 이야기를 정리하여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A2.3 자신의 의견을 환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을 갖는다. A3.3 동료 및 의료전문가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A3.4 자신의 의견을 환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을 갖는다.
B.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는 의료인 B1.2 기초과학 과목들의 학습을 통해 전문적 의학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B2.1 기초의학의 학습내용을 반복 숙달한다. B3.1 환자의 진료에 임상의학 최신지견을 적절히 수용한다.
B1.2 기초의학이 임상의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한다. B2.2 임상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 인체 생태병리학적, 해부학적, 생화학적 지식을 쌓는다. B3.2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 진료지침을 참고한다.
B2.3 기초의학이 임상의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한다. B3.3 기초임상의학의 학습내용을 실제 환자진료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다.
C.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춘 의료인 C1.1 왜 의사가 되고자 하는지를 성찰한다. C2.1 의학과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스스로 학습주체가 된다. C3.1 앞으로의 사회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갖춘다.
C1.2 의예과 학습목표를 이해하고 스스로 학습주체가 된다. C2.2 관심 있는 의학 분야를 설정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파악한다. C3.2 스스로가 학습 주체자임을 인지하고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을 갖춘다.
C1.3 사회가 요구하는 의사상을 이해한다. C2.3 의학 난제에 대한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C3.3 임상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D. 창의성 있는 연구능력을 갖춘 의료인 D1.1 폭넓은 기초과학 및 인문학, 사회과학, 철학 등에 대한 학습범위를 넓힌다. D2.1 임상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는다. D3.1 환자에 대한 임상진료 경험에서 도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을 제시한다.
D1.2 과학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진리를 탐구하는 기초 연구능력을 기른다. D2.2 의학연구의 방법을 이해한다. D3.2 임상연구의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주의할 점과 임상의학에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D1.3 의학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D2.3 동물실험연구가 의학에 연계되는 방법을 이해한다. D3.3 의학통계가 의학연구에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임상적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D2.4 의학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D3.4 의학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E. 직업 윤리의식을 가진 의료인 E1.1 사회적인 윤리 규범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다. E2.1 의사의 전문직업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E3.1 의사, 환자와 보호자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충분한 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할 수 있다.
E1.2 의료윤리의 기본 원칙을 이해한다. E2.2 직업자율성과 사회적 책무성을 설명할 수 있다. E3.2 윤리적인 의학연구에 대한 개념과 주의점을 익힌다.
E2.3 의료전문직에게 윤리적 규약이 필요한 이유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E3.3 다양한 보건의료 상황에서 여러 원칙들과 지침을 활용하여 윤리적 추론을 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F. 사회에 봉사하는 의료인 F1.1 스스로가 사회의 일원임을 인식한다.
F1.2 개인의 아픔과 사회의 고통에 동참하는 의료인의 자세를 갖는다.
F1.3 의료인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올바른 의료인의 상을 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F1.4 의료에서의 봉사의 의미를 찾고, 실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F1.5 의료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G. 동료와 협력하는 의료인 G1.1 학생 간의 협력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G2.1 학생 간의 협력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G3.1 팀의 일원으로써 동료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G1.2 공동과제 수행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익힌다. G2.2 공동과제 수행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익힌다. G3.2 의료에 있어 각 분야의 전문가가 협력하여 진료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졸업성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은 다음 6가지 역량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 배출을 목표로 함

진로 및 진출분야

  • 의료기관

    종합병원, 대학병원
    개인병·의원, 보건소

  • 기업체

    방송사, 신문사등의
    미디어 업체, 제약회사

  • 연구소

    국립암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의료관련연구소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의무직 및 보건직 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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